암호화폐 (코인)을 보관하기 위한 메타마스크 개인지갑을 만들어 봅시다. 메타마스크 UI 구성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은 맨 아래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준비사항: 크롬 브라우저
1. 구글에 메타마스크 검색를 검색하여 메타마스크 크롬 확장 스토어로 이동 합니다.
2. "Chrome에 추가" 를 눌러 메타 마스크를 설치 합니다.
3. 확장 프로그램 탭(1)을 누르고 메타 마스크를 고정 합니다 (2)
4. 여우 모양 아이콘을 눌러서 메타 마스크로 접속 합니다.
5. 지갑을 만들기 위해 "지갑 생성"을 클릭 합니다.
6. 개인 정보 수집은 동의해도 크게 상관 없지만 "괜찮습니다" 를 눌러 줍시다
7. (중요) 지갑 암호를 입력합니다.
여기서 지갑 암호는 메타마스크 개인지갑의 "아이디"이자 "비밀번호" 입니다. 블록체인 특성상 개인 지갑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핸드폰/이메일 인증을 통한 암호 찾기 또는 암호 초기화" 기능 등은 없기 때문에 (물론 지갑 서비스에 따라서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개인 지갑 암호를 설정할 때는 항상 절대로 잊어버리지 않는 암호로 설정해야합니다 (또는 꼭 기록을 해 놓아야 합니다). 잊어 버리면 해당 지갑에 담긴 코인 (암호화폐)는 영원히 찾을 수 없습니다.
8. 동영상은 한 번 보고 "다음" 버튼을 눌러 줍시다
9. (중요) "비밀 복구 문구" 를 확인하고 여기저기 백업합니다. "비밀 복구 문구"는 과정 7의 지갑 암호와 더불어 메타마스크 개인지갑의 "아이디" 이자 "비밀번호" 역할을 합니다. 지갑 암호와 마찬가지로 잊어 버리면 해당 지갑에 담긴 코인 (암호화폐)는 영원히 찾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핸드폰 메모, 자신의 컴퓨터 메모장, 내 방에 있는 공책 등등 까먹지 않고 남들이 볼 수 없는 곳 여기저기에 기록합니다.
10. 확인을 위해 기록한 "비밀 복구 문구"를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만약 기록을 안했다면 "뒤로" 버튼을 누르고 과정 9를 다시 진행합니다.
11. 메타마스크 지갑 생성이 완료된 것을 확인합니다.
12. 자신의 지갑 현황을 확인 합니다.
(1) 현재 선택된 "블록체인 (가상화폐) 네트워크" 입니다. 블록체인은 종류에 따라 여러 네트워크가 있으며 여기서 해당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래 (코인 전달 또는 스마트 컨트랙트 관련 트랜잭션 제출)를 할 때 어떤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거래할 지 결정합니다. 선택 목록에는 기본적으로 이더리움 메인넷 (이더리움 네트워크), 이더리움 테스트넷 (이더리움 테스트 네트워크)들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으며 그 외 네트워크는 필요에 따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 방법은 후에 다루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더리움 메인넷이라고 해당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이더리움 코인"만 존재하는게 아닙니다. 현존하는 많은 코인은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디센트럴랜드, 칠리즈, 샌드박스 등등등). 각 코인이 어떤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속하는지는 https://coinmarketcap.com/tokens/views/all/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라 코인은 아래와 같이 클레이튼 (카카오 블록체인) 네트워크 기반의 코인 (암호화폐) 입니다. 이후 포스팅에서 코인 거래, 스마트 컨트랙트 제출할 때 블록체인 네트워크 추가 방법 및 종류를 다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위 사이트에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클레이튼 등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기본 암호화폐는 코인(Coin)으로 분류되며, 디센트럴랜드, 칠리즈, 샌드박스 등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추가적으로 발행된 암호화폐는 토큰(Token)으로 분류됩니다. (물론 이번 글에서 두 용어를 구분하지는 않았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구분없는 전체 암호화폐 목록은 https://coinmarketcap.com/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 현재 선택된 계좌 주소 (어카운트)입니다. 해당 주소는 여러분이 코인 거래를 할 때 사용하는 "공개 주소"입니다. 여러분이 다른 곳 (바이낸스, 업비트 등의 거래소 또는 다른 사람)에서 이 계좌 주소로 코인을 옮기고 싶다면 "수신 주소"로 해당 계좌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다른 곳으로 코인을 옮긴다면 해당 주소가 "송신 주소"가 됩니다.
(3) 현재 해당 계좌 주소에 있는 코인 개수와 달러 환산 수치입니다.
(4) 해당 코인을 구매, 보내기, 스왑 (교환)하는 버튼입니다. 후에 하나씩 시도해보겠습니다.
(5) 해당 계좌에 포함된 "코인" 목록입니다. 지금은 목록에 이더리움만 보이지만 나중에 이 계좌로 다른 코인을 보내면 해당 코인이 목록에 나타나게 됩니다. 이 역시 후에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이며 다음은 "메타 마스크를 통해 코인 거래해보기"를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블록체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PBFT 최대한 직관적으로 정리 - 1. 합의 알고리즘, 부분 동기 네트워크, Safety 및 Liveness (0) | 2021.02.24 |
---|
댓글